신한은행,‘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발간
신한은행,‘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발간
  • 홍진석 기자
  • 승인 2019.04.16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보통사람들의 금융생활 들여다보기 "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신한 씨의 월 소득은 2016년보다 15만원 오른 476만원이었고 물가가 올랐지만 월 소비는 오히려 5만원이 줄어든 238만원이었다. 월 저축은 6만원이 증가한 116만원이었고 부채도 2천238만원이 증가하여 7천249만원이 됐다. 자산 중 금융자산의 비중은 감소했지만 부동산 자산의 비중이 증가하며 총자산은 7천348만원이 증가한 4억39만원이 됐다.
 
김신한씨는 출근길에 커피와 빵으로 아침식사를 하며 아침 비용으로 7천3백원을 소비했다. 점심 비용으로는 7천7백원, 식후 간식비용으로 4천1백원을 소비했고 워라밸 추세의 영향으로 저녁약속은 주 1회로 줄었으며, 약속 회당 5만1천원씩을 지출했다. 업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홧김 비용’으로 월 20만7천원을 소비했으며 가족과의 주말나들이는 월 1.2회로 17만4천원을 사용했다.

 
- 3년간 축적된 빅데이터 기반으로 보통사람들의 금융생활 변화 추이 분석
- 모바일 플랫폼 쏠(SOL)통해 e-book 형태로 전체 내용 공개

 
신한은행이 16일 빅데이터를 활용해 만든‘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를 쏠(SOL)을 통해 공개했다.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는 은행 급여이체 고객(서울시 거주 94만명), 카드 거래 고객(서울시 거주 직장인 100만명), 조사 참여 고객(전국 만 20~64세 경제생활자 1만명)을 대상으로 보통사람들의 금융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분석한 결과물이다.
 
‘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의 가장 큰 특징은 3년간 축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보통사람들의 금융생활 변화 추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모일일 플랫폼 쏠(SOL)을 통한 시각화 페이지, 개인화 콘텐츠 등을 제공하며 많은 사람들이 보고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비대면 채널을 통한 데이터 활용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이번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3년간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3개년 금융 트렌드’ ▲2019년 보통사람 금융생활 상세내용 ▲최근 금융 트렌드 9가지로 구성된 ‘2019년 보통사람 핵심 이슈’▲분석 대상을 은행과 카드 거래고객으로 확대한 ‘서울시 직장인 금융지도’이다.
 
‘3개년 금융 트렌드’는 2016년부터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근 3개년간 전반적인 금융 트렌드를 분석하였고, 소득구간별 보통사람들의 총 소득 대비 소비, 저축, 투자 비중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결과를 보여준다. 소비 항목에서는 ‘최근 3년간 가장 큰 증가액은 주거비’였으며, 자산 항목에서는 ‘최근 3년간 총 자산 5억 이상 가구만 지속적으로 자산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서울시 직장인 금융지도’는 내부 고객을 분석한 자료로 서울시에 거주하는 신한은행, 신한카드의 직장인 고객을 대상으로 지역별 소득과 소비 트렌드를 비교한 결과물로‘워라밸 소비 트렌드’자료도 함께 제시하여 은행과 카드의 빅데이터 결과물을 비교하여 살펴볼 수 있다. 소비 분야에서는 ‘신용카드와 현금사용은 연령대별로 사용금액에 차이가 컸지만 체크카드는 전 연령대에서 균일하게 사용’되었으며, 워라밸 확산의 영향으로 3년전에 비해 ‘19시 이후 지하철 탑승자수는 감소하고 19시 이전 탑승자 수가 증가하며 퇴근시간이 앞당겨지는 현상’을 보였다.
 
이번 보고서 발간 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열람하기 쉽게 접근의 용이성을 높인‘비대면 채널을 통한 데이터 활용 강화’이다. 최초로 신한은행 모바일 플랫폼인 쏠(SOL)을 통해 전체 내용을 e-book 형태로 대중에게 공개하였다.
 
또한 쏠(SOL)의 보통사람 페이지에 '3개년 금융 트렌드'와 '서울시 직장인 금융지도' 의 분석 결과를 보기 쉽게 표와 그림으로 체험할 수 있는 시각화 콘텐츠( 관련링크 ) 를 제공하고, 성별·연령에 따라 개인화된 맞춤 링크를 추천하는 등 보고서의 개인화 영역도 새롭게 선보인다. 해당 내용은 쏠(SOL)을 방문하는 고객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2019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를 발간하며 ‘3주년 기념 즉석 당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쏠(SOL)을 통해 보고서 내용과 관련된 퀴즈를 맞히는 고객 총 1,000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을 즉석 추첨하여 증정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신한은행의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는 타 금융기관 조사와 달리 대내∙외 빅데이터 조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활용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앞으로 다양한 활용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