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증권] 부광약품 : 국산 코로나19 신약은 부광약품이 대장이다.
[한양증권] 부광약품 : 국산 코로나19 신약은 부광약품이 대장이다.
  • 홍진석 기자
  • 승인 2020.04.01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기업 중 임상시험계획 제출기업은 부광약품, 코미팜, 크리스탈지노믹스 등이다.

한양증권 오병용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 치료제 ‘레보비르’ 가 곧 임상시험의 허가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부광약품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레보비르’의 임상시험 허가가 수일 내 나올 것으로 추정된다. 부광약품은 지난 3월19일경 식약처에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2주정도가 지난 상황이다.

통상 임상시험 허가는 3~4주정도가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으나, 식약처가 길리어드의 코로나19 치료제 ‘렘데시비르’의 임상허가를 1주일만에 내준 것을 고려하면 ‘레보비르’도 이번주내 허가를 예상할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한다고 하고 있으나, 실제 국내기업 중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한 기업은 부광약품(3월19일), 코미팜(2월26일), 크리스탈지노믹스(3월26일)뿐이다. 

코미팜은 가장먼저 임상시험계획을 제출했으나 식약처의 보완요청을 받아 허가가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부광약품이 국내 업체 중 가장 먼저 코로나19 임상시험에 진입하는 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광약품은 유의성이 입증되면 바로 시판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레보비르’는 B형간염치료제로써 국산 11호 신약으로 이미 허가 받은 약이다. 따라서 이번 임상에서 만약 코로나19에 대한 유의성을 입증한다면 즉각적인 사용이 가능할 것이다. 검증을 거친 약이기때문에 이번 임상시험허가의 가능성도 높으며, 또한 부작용도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처방이 용이할 전망이다. 예상보다 상용화가 신속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산 코로나19 신약으로서는 정식 임상시험 허가가 나올 경우 국내 첫 사례다. 코로나발 경제위축으로 대부분의 업종이 큰 피해를 받고 있는 와중에, 주식시장의 수급이 코로나관련주로 몰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금까지는 특정 물질이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는 소식만 나와도 주가는 급등하였으며, 실제 식약처에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하면 주가가 또 급등했다.

기타진단키트나, 진단키트원료 생산기업, 그리고 임상약의 치료목적사용승인을 받은 기업들도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산신약이 식약처의 정식 임상시험허가를 받은 사례는 없다.

그 첫 사례는 부광약품의 ‘레보비르’가 될 전망이다. 이는 기존 이슈들보다 더 큰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는 길리어드의 ‘렘데시비르’, FUJIFILM의 ‘아비간’, 로슈의 ‘악템라’ 등이 임상시험승인을 받아 상당한 기대를 받고 있다. 부광약품의 ‘레보비르’가 또 하나의 기대주로 자리매김할 지 기대해 본다.

부광약품은 잇몸질환 치료제 '파로돈탁스'로 널리 알려진 제약사로서 사업환경은 ▷ 제약산업은 생활수준 향상, 인구 고령화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글로벌 제약사와 대기업 진출로 산업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경기변동과 관련 동사는 ▷의약품 성격상 수요가 경기에 비탄력적이다.

부광약품의 주요제품은 ▷레가론 (6.2% 간질환치료제) ▷치옥타시드 (6.1%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덱시드 (6.8%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훼로바 (5.7% 빈혈치료제) ▷씬지로이드 (3.6% 갑상선 부갑상선 호르몬제) ▷상품은 나벨빈 (0.6%) 이엔탁스 (0.6%) 등이다.  부광약품의 원재료는 ▷알-티옥트산트로메타민염 (17%) ▷티옥트산 (6%) ▷블로난세린 (3%) 등으로 구성된다. 

부광약품은 ▷인구 고령화 등 의약품 수요 증가 ▷신약 개발시 성장동력 증대 ▷ 약품 원료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 하락 등이 진행되면 수혜를 입어왔다.  부광약품의 재무건전성은 중간등급으로 평가됐으며 ▷부채비율17% ▷유동비율 653% 등으로 요약된다. 아울러 2017년 희귀의약품 전문 개발업체인 미국 '에이서 세라퓨틱스' 흡수 합병한 바 있다.  부광약품의 주요주주는 2020년 3월11일 기준 김동연(9.89%) 김상훈(7.68%) 김은미(3.4%) 기타(4.19%) 합계 25.16% 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