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디이엔티 컨퍼런스 콜 노트
[메리츠증권] 디이엔티 컨퍼런스 콜 노트
  • 홍진석 기자
  • 승인 2020.09.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리츠증권 디이엔티 투자포인트 2차전지 Laser Notching 장비 실적 본격화 여부에 달렸다

 

디이엔티는 디스플레이 검사장비와 2차전지 제조장비 전문업체다. 2019년 기준 매출은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60%와 부품류 40% 등으로 구성됐다. 디이엔티의 주요고객사는 디스플레이업체( SDC : 삼성디스플레이, LGD : LG디스플레이, CSOT :중국 TCL그룹의 자회사 차이나스타 등)와 2차전지업체(LG화학) 등으로 구성됐다.

1) 디스플레이 부문은 디스플레이의 TFT와 Cell의 불량을 검사하는 Cell Prober, Array Tester, Aging Tester를 주력으로 생산 공급중이다. 2017년 삼성디스플레이(SDC)의 베트남 후공정 투자로 매출액 1768억원(전년대비 288.6% 상승)를 기록 했고 2019년, 2020년 2년간 SDC의 투자 규모 감소로 실적이 부진했다.

2) 2차전지 부문은 2018년 2차전지 Laser를 응용한 Notching 장비를 개발했다. Notching 장비는 양극 음극의 탭(Tab)을 만들기 위한 장비로 탭 부분을 남기고 절삭하는 설비(기존 금형 프레스, 신규 Laser)다.

메리츠증권 이상현 애널리스트는 디이엔티에 대한 투자 포인트는 2차전지 Laser Notching 장비 실적 본격화에 달려있다고 평가했다. Notching 공정은 전극공정에서 생산된 양극판 음극판이 셀 규격에 맞게 Slitting공정을 거친 후 극판의 탭을 형성하기 위한 공정이다.

Notching 공정에 Laser를 적용하여 기존 금형 프레스를 이용한 방식 대비 설비 가동률 향상과 비용절감 효과로 2차전지 Capa 확대가 진행되면서 수혜가 예상된다.

Notching 장비는 양극과 음극 라인에 각각 1대씩 필요하다. 적용되는 Laser 의 파장대가 달라 양극장비가 음극 대비 60%~100%정도 단가가 높다. 동사는 양극장비의 특허를 보유해 양극 Laser Notching 장비의 유일한 공급업체다.
디이엔티는 2020년 4월 LG화학(오창) 32억원, 2020년 8월 LG화학(난징) 93억원 규모로 수주했다. Notching장비 예상 매출액 2020년 예상 100억원에서 2021년 700억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전망됐다.

디이엔티는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신규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 Micro-LED 검사기 :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고 있는 Micro-LED의 TFT 기판 불량 픽셀 (Pixel) 발생 여부를 판정하는 검사장비 개발을 진행 중이다.

2) 스마트 바이오 팜 : 인공조명을 이용하여 바이오 생약 제재를 생산할 수 있는 스마트 설비다. 작물의 재배 조건을 정교하게 관리하여 특수식물의 재배까지 가가능하다. 고객사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디이엔티의 최고경영권은 배성민 대표이사가 맡고 있다. 설립일은 2001년 8월 1일이고 상장일은 2005년 1월 26일이다. 사원 수는 2020년 6월 기준 110명이다. 본사 소재지는 경기 오산시 가장산업서북로 40-56번지다. 감사의견은 적정으로 태성회계법인이 제시했다. 주거래은행은 한국외환은행 천안공단지점이다. 주요품목은 FPD공정검사장비(평판디스플레이검사장비),점등검사기 제조 등이다.

디이엔티는 LED 등 관련 검사 장비 전문기업이다.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1년 8월에 설립돼 2005년 1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LCD OLED 등 관련 검사 장비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해 왔으며 2020년 하반기부터 2차전지 장비를 납품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디스플레이 장비 조립 관련 해외법인인 소주디이티설비유한공사와 VINA DE&T Co., Ltd.를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중이다.

디이엔티는 큰 폭의 매출 감소로 적자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주력 디스플레이 장비의 수주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콘 폭 로 감소했다. 판관비 부담의 확대와 대손상각비의 큰 폭 증가로 영업손실과 순손실 규모도 확대됐다.

대규모 순손실 기록에 따른 자기자본 규모 축소와 매입채무 외부차입금 증가 등 부채부담 확대로 제 안정성 지표는 전년 말 대비 하락했다. 차입금 의존도 또한 과중한 수준에 달했다. 그러나 전방 2차전지 시장의 성장세와 2020년 하반기부터 국내 대형 2차전지 업체 향 양극재 레이저노칭장비 독점 공급이 예상돼 매출 회복흐름이 진행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