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반도체산업 - GaN, SiC 반도체 사용 본격화
[NH투자증권] 반도체산업 - GaN, SiC 반도체 사용 본격화
  • 홍진석 기자
  • 승인 2021.01.0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애플 현대차 등 대형 업체가 SiC, GaN 트랜지스터 사용한 제품 사용 개시
TSMC는 6인치 epi GaN 웨이퍼를 생산하기 위한 3-4개의 MOCVD 장비를 보유 중
 반도체산업

 

NH투자증권 도현우 애널리스트(반도체 담당)는 2021년 들어 애플 현대차 등 대형 업체가 SiC, GaN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제품 사용을 개시했다. 관련 시장 성장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애플, 현대차 등이 화합물 반도체 사용을 시작했다. 2021년 애플이 GaN-on-Si 트랜지스터를 적용한 노트북PC 충전기를 발표할 것이라고 해외 언론이 보도했다. 현대차는 E-GMP에 SiC 반도체를 탑재한 인버터를 적용할 것이라고 전했다. 대형IT, 자동차 업체들의 적용이 시작됐다.

SiC, GaN 화합물 반도체 시장 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업체로 Power Integrations, Cree, Veeco, STMicro, RFHIC 등이 꼽힌다. GaN 관련 파운드리 업체 Unikorn Semiconductor가 충전기 용 GaN-on-Si 칩 생산량을 올해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현재 TSMC는 6인치 epi GaN 웨이퍼를 생산하기 위한 3-4개의 MOCVD 장비를 보유 중이며 간 생산능력이 1.5K~2K수준으로 파악됐다. 2021년 들어 주문 증가로 Capa가 부족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추가 투자가 집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화합물 반도체 전기차, 태양광 발전, IT 디바이스 경박단소화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화합물 반도체는 SiC, GaN 등 WBG(와이드 밴드갭) 소재를 사용해서 제조하는 반도체다. GaN, 4H-SIC 밴드갭이 각각 3.4eV, 3.2eV로 현재 주로 사용 중인 Si의 1.1eV 대비 3배를 웃돈다. 화합물 반도체가 기존 Si 기반 반도체보다 10배 이상 큰 전압에 견딜 수 있다. .주변 장치나 회로를 제거할 수 있어 경박단소화에 유리하다.

GaN, SiC 반도체가 전기차의 고전압 직류 배터리 전류를 교류모터에 사용할 수 있게 변환하는 인버터를 구동하게 된다. 작은 크기로 휴대가 간편한 IT 디바이스 충전기, 낮은 전도율과 스위칭으로 더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용 인버터에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