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BNK금융그룹과 서민 위기극복 위한 협업 나서
서민금융진흥원, BNK금융그룹과 서민 위기극복 위한 협업 나서
  • 손부호 기자
  • 승인 2021.04.0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계문 원장 “양 기관 협업을 통해 부산∙경남 지역 서민취약계층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 이하 서금원’)BNK금융그룹(회장 김지완, 이하 ‘BNK’)과 서민의 이자부담 경감 및 자영업자 재기 지원, 자영업자 맞춤형 컨설팅 지원 등을 골자로 하는 서민금융지원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 밝혔다.

(왼쪽부터) 최홍영 경남은행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 안감찬 부산은행장이 4월 1일 ‘서민금융지원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홍영 경남은행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 안감찬 부산은행장이 4월 1일 ‘서민금융지원 활성화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적극적인 연계를 통해 부산경남지역 서민 취약계층의 위기 극복을 지원할 예정이다.

첫째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서민자영업자의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햇살론17, 2금융권 등에서 20% 전후 고금리 신용대출을 6개월 간 성실상환중인 자를 대상으로 고금리대환 특별대출을 출시한다.

고금리대환 특별대출은 연 8.5%의 고정금리로 3년간 2,000억 원 규모로 제공되는 신용대출 상품으로 전산개발이 완료되는 5월 중 출시 예정이다. 또한 근로자햇살론, 햇살론17 이용자가 서금원 신용부채관리 컨설팅을 이용하고 고금리대환 특별대출을 신청할 경우 0.5%의 추가적인 금리인하도 받을 수 있다.

고금리대환 특별대출이용이 어려운 분들은 자영업자123 재기지원 패키지를 안내하여 지원의 사각지대 최소화에 힘쓸 계획이다. 자영업자123 재기지원 패키지는 휴폐업자 등 위기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재기를 지원하기 위하여 신복위 채무조정, 서금원 미소금융 재기자금, 서금원 경영 컨설팅을 통합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둘째로 햇살론17 등 정책서민금융을 이용 중인 부산경남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서금원이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 업종 전환 등 맞춤형 자영업 컨설팅을 제공한다. 부산경남은행은 앞으로 3년 동안 매년 18천만원의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며 연간 약 300명의 고객이 컨설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로 자영업 재기지원이 필요한 분들을 위하여 앞으로 3년 동안 모바일 홈페이지(전문기업을 통한 제작비용 및 5년 이용료 지원) 및 소상공인 자금관리시스템을 부산경남은행이 지원하고, 서금원은 자영업자123 재기지원 창업운영시설자금 등을 대출할 계획이다.

이계문 원장은 지역밀착형 서민금융에 힘쓰는 BNK와 함께 서민금융지원 활성화를 추진하게 되어 기쁘다양 기관 협업을 통해 부산경남지역 서민취약계층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