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글로벌 TOP 5 금융도시 도약전략 모색 온·오프 `서울금융위크`
서울시, 글로벌 TOP 5 금융도시 도약전략 모색 온·오프 `서울금융위크`
  • 조주홍 기자
  • 승인 2021.10.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금융위크(10.26~28)’ 열려, 3일간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 등 5개 행사 온/오프라인 진행
26(화) 글로벌 금융허브 위한 금융규제개혁 세미나, 핀테크 금융규제혁신 사례 공유
27(수) 핀테크 스타트업 투자유치 지원, 일반시민 대상 디지털금융 온라인 공개강좌
28(목)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 노벨경제학자 조셉 스티글리치 교수 기조연사로 참여
시, 금융 대전환의 시대 기회선점해 서울의 금융산업을 육성하고 도시경쟁력 강화할것

 

금융 대전환의 시대, 서울이 글로벌 TOP 5 금융허브 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전략과 기회를 찾기 위해 노벨 경제학자인 조셉 스티글리치 교수를 비롯한 산·학·연 전문가 및 금융종사자가 온‧오프라인으로 집결한다. 

서울시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금융산업의 현황을 짚어보고, 글로벌 금융허브 도약을 위한 과제와 경쟁력을 확인하는 「2021 서울금융위크 &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 가 10월 26일(화)부터 28일(목)까지 3일간, 금융중심지 여의도 일대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금융의 날인 10월 26일(화)부터 시작하는 서울금융위크에서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규제개선 세미나, 우수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IR 경진대회, 시민들에게 필요한 금융 지식과 이슈를 전달하는 공개 강좌 등 5개 행사가 진행된다. 

서울금융위크 1일차(26일)에는 서울시, 금융감독원, 금융투자협회 공동 주최로 「금융 규제개혁 세미나」가 여의도 국제금융오피스에서 진행된다. 주 52시간제 개선방안 등의 현안 등 서울시가 세계적인 금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규제와 제도개선 방향을 논의한다. 

같은 날, 서울 핀테크랩에서는「핀테크 금융규제혁신 사례공유회」가 진행된다. 금융위원회의 금융규제샌드박스에 선정되어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핀테크 기업이 직접 신생 스타트업과 만나서 기업 규제혁신사례를 소개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핀테크 규제개선에 대한 내용을 집중 토론할 예정이다.

10월 27일(수)에는 핀테크 투자설명회(IR) 경진대회가 진행된다. 행사는 서울소재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의 사업모델을 검증하고 투자유치 가능성을 확인하여, 선정된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된다. 

시민들을 위한 특별한 공개강좌도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서울시는 ‘20년부터 KAIST와 함께 디지털금융전문대학원을 여의도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디지털금융 기술트렌드를 일반 시민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 3일차(28일)에는 올해로 제11회를 맞는 「2021 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가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다. 서울시·금융감독원이 공동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국제 금융산업 동향과 방향을 제시해줄 저명한 국내외 연사가 참여하며,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개최된다. 개회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윤재옥 국회정무위원장,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다.

행사는 기조대담과 총 3개의 세션으로 진행되며 기조대담은 노벨경제학자인 조셉 스티글리츠(Joseph E. Stiglitz,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가 금융 산업의 미래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금융, ‘2030 아시아 금융중심도시, 서울’에 대해 강경훈 동국대 교수(금융위원회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와 화상 대담을 진행한다.

기조대담 이후에는 총 3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각 세션은 ①금융패러다임의 변화, ②K-금융의 도전과 과제, ③금융 대전환과 서울의 미래라는 주제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각 세션별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연사들이 각자의 시각에서 주제토론을 하게 된다. 

이번 「2021서울금융위크&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일정 및 세부내용은 공식 홈페이지(https://sific.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든 행사는 홈페이지에서 사전 참가등록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및 서울시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이번 2021 서울금융위크&서울국제금융컨퍼런스가 서울비전 2030에서 제시한 글로벌 Top 5 금융허브로 가기 위한 의미 있는 논의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며 “금융 대전환의 시대에 발빠르게 대응해 서울의 금융산업을 육성하고,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